본문 바로가기

위데이터랩 도서/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인공지능 만화] 3-9. 빅데이터 시각화에 인터렉션을 가하다. Bokeh와 사라버드

우리가 보는 웹페이지는 점점 화려해지고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차트가 움직이는 등

살아서 움직이는 듯한 인터렉티브한 웹 화면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이렇게 화려한 웹 브라우저 화면은 주로 자바 스크립트를 통해서 만들어지는데요, 빅데이터 분석 화면도 화려하게 만들고 싶어한 개발자들은 파이썬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급구! 파이썬 시각화 라이브러리 개발자 모집

R의 데이터 시각화 패키지인 ggplt 2를 본따 존 헌터가 matplotlib을 만들었고

이를 좀 더 사용하기 쉽게 마이클 와스콤이 seaborn을 개발했답니다.

하지만 matplotlib과 seaborn은 인터렉티브한 화면 구성까지는 할 수 없었는데요,

그래서 편리한 파이썬 개발환경을 만든 아나콘다에서 bokeh를 만들어냈습니다.

Bokeh는 자바스크립트 없이 파이썬만으로 인터렉디브한 시각화를 가능하게 만든 파이썬 라이브러리로 주요 개발자는 사라 버드입니다.

보케 없이 파이썬 시각화를 논하지 마세요.

사라버드는 MIT출신으로 평소 오픈 소스에 관심이 있고 사회적 기업에서 활동하던 인물입니다.

2003 캠브리지 대학 기계공학 석사

2004 캠브리지 대학 기계공학 석사

2008 MIT대학 기술정책학 석사

취미로 코딩을 해 온 그녀는 2012년 진정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그렇게 비정부기구(NGO)인 Aptivate에 취업한 그녀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을 담당하게 되죠.

이후 개발자로서의 삶을 살던 사라버드는 2014년 운명의 상대를 만나는데,,,

바로 게셰은향을 위한 오픈 데이터 프로젝트에서 알게 된 Bokeh였습니다.

자바 스크립트에서만 가능하던 인터렉티브한 시각화를 파이썬으로 할 수 있게 만든 Bokeh의 매력에 푹 빠져버린 그녀는 1년 후 2015년 아나콘다에 들어가 Bokeh의 핵심 개발자로서 살아가고 있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Bokeh덕분에 데이터 분석 용도로만 쓰인 파이썬이 서비스 개발에도 활용되는 등 점점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데요, 과연 파이썬의 능력치는 어디까지 일까요?

 

(출처)

https://bokeh.org/

 

Bokeh

Bokeh is a Python-based visualization library, capable of building plots from simple charts to interactive dashboards.

bokeh.org

https://docs.bokeh.org/en/latest/docs/releases.html

 

Releases

2.3.3: Bokeh Version 2.3.3(Jul 2021) is a patch-release that fixes some layout and extension related bugs: Column ignores css class scrollable (#11083), Bad formatting of y axis labels with theme (...

docs.bokeh.org

https://mode.com/blog/python-data-visualization-libraries/

 

10 Python Data Visualization Libraries for Any Field

Use these Python data visualization libraries for almost any discipline. Find practically everything you need from Gazeparser to pastalog in this collection.

mode.com

https://youtu.be/O5OvOLK-xqQ


적송 권건우 

https://blog.naver.com/redpine71 

 

적송 숲에서 한가로이 거닐다 : 네이버 블로그

동서문명 탐구의 기난긴 여정

blog.naver.com

공무원을 꿈꾸며 대학에 들어갔으나 동서양문화에  심취하여 수많은 사부님들을 찾아다녔고 기나긴 갈 구끝에 서울 인사동과 중국 하남성 황토벌판 그리고  실리콘밸리에서 스승을 만났다. 지금은 산에서 내려 와 많은 친구들과 동서문명을 융합시키는 새로운 도 전의 여정에 있다. 그 중 하나로 빅데이터와 인공지 능의 본질을 연구하고 쉽게 전달하는 전도사로 활약 하고 있다. 

現 위데이터랩 대표이사 

現 디랩아카데미 원장 

現 성균관대, 한양대 겸임교수 

現 세계진소왕태극권총회 서울분회장 

現 국제서법연합 한국본부 사무차장 

前 삼성SDS Technical Architect 

 

가인

www.instagram.com/ga_casso

하루를 더 생생하게 기억하기 위해 일기장에 사진을 따라 그리는 것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가카소는 스스로 만든 별명인데 피카소처럼 재미난 그림을 그린다는 의미로 지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경영학을 전공하며 콘텐츠 기획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자전거·드럼·그림 등 다양한 취미를 갖고 있다. 항상 ‘한다면 한다’는 마인드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꿈을 찾아가는 중이다.

 

전준혁

https://student-jjh.github.io/new/

 

Document

Now 지금 하고 있는 활동들

student-jjh.github.io

 

경영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 우연히 갖게된 인공지능 역사탐구를 통해 공부의 방향성과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경영학이 다양한 학문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할 수 밖에 없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코딩과 통계학 등 다양한 학문의 기초분야에 관하여 공부하고 있다.

 

루나 허령

https://brunch.co.kr/@hvnpoet 

 

루나의 브런치

야만인이야기 만화가 | 마음공부하는 천상시인 루나의 브런치입니다. #마음공부 #모델링 #마인드맵 #서예 #진소왕태극권 #천상병 #서울데이터과학연구회 #물질이개벽되니정신을개벽하자 #곳곳

brunch.co.kr

 

컴퓨터과학과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하고, 지금 은 금융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분석, 설계, 구현하 는 일을 하고 있다. 대학 초년생 시절 마인드맵을 접 한 이후 즐겁게 생각하는 방법을 깨달았고, 소프트웨 어공학의 모델링 사상을 이해하고부터는 마인드맵과 모델링을 아우르는 마인드맵모델링을 연구 중이다. 세상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 이외에도 마음공부와 서 예, 태극권 등으로 자신과 세상의 경계를 넘어 진리 를 탐구하고 있다.

現 삼성SDS Principal Engin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