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데이터랩 도서/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인공지능 만화] 3-11.캐나다를 인공지능의 중심으로 만든 CIFAR

삼성전자, LG전자, 구글, 우버, 그리고 페이스북 등 세계적인 IT기업들이 인공지능 연구소를 설립한 곳이 어딘지 아시나요?

미국의 실리콘 밸리도 영국 런던도 독일도 아닌 캐나다랍니다. 토론, 몬트리올, 그리고 에드먼턴에 모여있죠.

캐나다에는 인공지능 연구소들이 설립될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수많은 인공지능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캐나다가 세계 인공지능의 중심으로 떠오른 것은 CIFAR 덕분이랍니다.

CIFAR는 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arch의 약자로 캐나다로의 인공지능 연구를 지원하는 1982년에 설립된 정부 기관입니다.

CIFAR는 특별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①단기적인 성과에 대한 조건 없이 인공지능 연구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② 매 해 지원하는 350명의 연구원 중 절반은 국적에 상관없이 선정한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연구에 발전이 없던 기간에도 CIFAR의 지원은 계속되었습니다. 특히 지금의 인공지능 수준에 이르기까지 없어서는 안될 역사적인 사건에 CIFAR가 있었으니,,,

2004년 어느날 캐나다 배쿠버의 한 호텔 커피숍에서 CIFAR의 투자 책임자는 인공 신경망 연구 그룹인 제프리 힌튼, 연 레쿤 그리고 요슈아 벤지오를 만납니다.

당시 인공신경망은 전망이 많지 않아 지원을 잘 받지 못하는 연구 분야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신경망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득했고, 그 결과 CIFAR는 5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죠.

CIFAR의 투자는 그들에게 연구를 계속 할 수 있게 해주는 한 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덕분에, 인공지능의 새로운 시대를 연 '딥러닝'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야 CIFAR가 눈앞의 성과만을 좇았다면, 지금의 딥러닝을 이용한 여러 혁신적인 기술들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 연구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축한 캐나다! 앞으로 캐나다가 인공지능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cifar.ca/

 

Home - CIFAR

CIFAR is a Canadian-based global research organization. We convene extraordinary minds to address the most important questions facing science and humanity.

cifar.ca

http://m.hani.co.kr/arti/economy/it/735301.html

 

12년전 AI 괴짜들에 120억 ‘종자돈’…캐나다처럼 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기 ②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조건

www.hani.co.kr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60420500144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IT]](34) 인공지능, 세번째 봄이 왔다

,  딥러닝, 인공지능 부활의 신호탄  2012년, 인공지능의 부활을 알리는 두발의 신호탄이 터졌다. 그해 국제 영상 인식 대회(ILSVRC)에서는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이 대회의 목표는 이미

www.seoul.co.kr


적송 권건우 

https://blog.naver.com/redpine71 

 

적송 숲에서 한가로이 거닐다 : 네이버 블로그

동서문명 탐구의 기난긴 여정

blog.naver.com

공무원을 꿈꾸며 대학에 들어갔으나 동서양문화에  심취하여 수많은 사부님들을 찾아다녔고 기나긴 갈 구끝에 서울 인사동과 중국 하남성 황토벌판 그리고  실리콘밸리에서 스승을 만났다. 지금은 산에서 내려 와 많은 친구들과 동서문명을 융합시키는 새로운 도 전의 여정에 있다. 그 중 하나로 빅데이터와 인공지 능의 본질을 연구하고 쉽게 전달하는 전도사로 활약 하고 있다. 

現 위데이터랩 대표이사 

現 디랩아카데미 원장 

現 성균관대, 한양대 겸임교수 

現 세계진소왕태극권총회 서울분회장 

現 국제서법연합 한국본부 사무차장 

前 삼성SDS Technical Architect 

 

가인

www.instagram.com/ga_casso

하루를 더 생생하게 기억하기 위해 일기장에 사진을 따라 그리는 것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가카소는 스스로 만든 별명인데 피카소처럼 재미난 그림을 그린다는 의미로 지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경영학을 전공하며 콘텐츠 기획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자전거·드럼·그림 등 다양한 취미를 갖고 있다. 항상 ‘한다면 한다’는 마인드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꿈을 찾아가는 중이다.

 

전준혁

https://student-jjh.github.io/new/

 

Document

Now 지금 하고 있는 활동들

student-jjh.github.io

 

경영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 우연히 갖게된 인공지능 역사탐구를 통해 공부의 방향성과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경영학이 다양한 학문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할 수 밖에 없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코딩과 통계학 등 다양한 학문의 기초분야에 관하여 공부하고 있다.

 

루나 허령

https://brunch.co.kr/@hvnpoet 

 

루나의 브런치

야만인이야기 만화가 | 마음공부하는 천상시인 루나의 브런치입니다. #마음공부 #모델링 #마인드맵 #서예 #진소왕태극권 #천상병 #서울데이터과학연구회 #물질이개벽되니정신을개벽하자 #곳곳

brunch.co.kr

 

컴퓨터과학과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하고, 지금 은 금융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분석, 설계, 구현하 는 일을 하고 있다. 대학 초년생 시절 마인드맵을 접 한 이후 즐겁게 생각하는 방법을 깨달았고, 소프트웨 어공학의 모델링 사상을 이해하고부터는 마인드맵과 모델링을 아우르는 마인드맵모델링을 연구 중이다. 세상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 이외에도 마음공부와 서 예, 태극권 등으로 자신과 세상의 경계를 넘어 진리 를 탐구하고 있다.

現 삼성SDS Principal Engineer